특정 금융정보법 개정에 따른 트래블 룰 이행에 따라 가상자산 업체들은 입출금 방식을 변경하게 되었다. 트레블로란 디지털 자산이 어디서 오고 어디로 나가는지 파악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자금세탁 방지를 위해 도입되었다.
트래블 룰 시행하는 가상자산 업체들.
우선 트레블 룰은 거래소와 타 거래소 간에 그리고 가상자산 지갑 간의 이동에 변화가 온 것이기 때문에 개인이 케이 뱅크 등 은행을 통해 원화를 입금하는 경우는 해당사항이 아니다. 업비트를 포함한 거래소 지갑을 이용 중이라면 각 거래소의 트레블 룰이 적용되어 계정주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미 제도권 금융회사들은 트래블 룰을 시행하고 있다. 자금세탁 방지를 위하여 국제은행 간통 신협회(SWIFT)가 요구하는 형식에 맞춰 이용자의 정보 등을 기록하여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한다. 국제자금세탁 방지기구(FATF)는 2019년 디지털 자산에 대한 트래블 룰을 권고했다. 국내에서는 특정 금융정보법 개정에 따라 2022년 3월 25일부터 이를 준수해야 한다. 이제는 트래블 룰 준수에 따라 가상자산 업자들은 디지털 자산이 전송되는 경우 전송받는 가상자산 사업자에 출금 시 필요한 추가 정보들을 전달해야만 한다. 현재 트래블 룰에 대한 국제적인 표준화 적업이 미비해서 입출금이 지원되지 않은 거래소가 있을 수 있다.
개인 지갑을 만들어 타 거래소나 개인 지갑 간의 자유로운 입출금을 위해서는 업비트 기준 메타 마스크(개인 지갑)를 등록해야 된다. 메타 마스크(개인 지갑) 만드는 방법
입출금시 개인들의 유의사항
입출금 가능한 거래소나 개인 지갑이 있는 분들은 바로 각종 거래소로 디지털 자산을 입출금을 할 수 있다. 거래소와 개인 지갑에서 입출금 가능 여부를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100만 원 이상 디지털 자산 출금 시 거래소를 선택해야 하며 받는 사람의 이름도 입력해야 한다. 법인일 경우 법인명과 대표이사의 이름도 기입해야 된다.
댓글